La vita è bella

город 'Солигорск' 본문

Life/Belarus

город 'Солигорск'

벨라줌마 2021. 10. 15. 18:51

외국어를 한국어로 번역하며 조금 당황스러운 상황을 겪을 때가 있다. 나는 이탈리아어도 러시아어도 전공자나 관련 분야 전문 종사자가 아니다. 어찌 보니 ' 하루하루 살아가기' 위해 사용해야 하는 언어로 접하게 되어, 이렇게 내 개인 일기장인 블로그에 글을 올리며 정확한 뜻이나 어원을 찾아보게 되는 경우가 있다. 내가 영어 단어를 혼용하여 블로그의 글을 쓰는 이유 중에는 러시아어(그리고 이탈리아어)의 정확한 발음 혹은 뜻을 알지 못하니 그나마 내가 마구잡이로 헤매지 않고 사용하는 외국어로서의 영어가 검색의 최초 언어로 쓰이기 때문이다.  город 'Солигорск' 고라드(город)는 도시의 러시아어이다. Солигорск(솔리고르스크)는 벨라루스의 한 도시 이름이다. 키릴 문자를 모르면 город Солигорск를 읽을 수가 없다. 나는 러시아 언어권에 산 시간에 비례하여 꽤 오랫동안 키릴어 문맹자였다. 사는 하루하루가 참으로 답답했던 시간이었다. 가장 환. 장. 할 경우가 나는 분명 그 지역명이나 그 단어를 러시아어로 말하며 묻고 있는데 그런 단어는 없다는 식의 상대방 반응을 볼 때이다. 사람을 가장 주눅 들게 하는 타이밍이 된다.

위키백과에 Солигорск 를 치고 영어 번역, 이탈리아어 번역으로 들어가면 Salihorsk가 나온다. 여기서 다시 한국어 번역으로 들어가면 영어단어를 그대로 읽은 살리호르스크로 표기된다. 러시아어를 스스로 읽지 못하면 이렇게 영어/이탈리아어/한국어로 번역된 표기를 보고 읽어 러시아어 사용자에게 말하게 되니, 당연히 러시아어 사용자는 도시 '살리호르스크'가 전혀 들어본 적 없는 유령의 도시가 된다. 나는 그중 내가 꽤 신뢰하고 자주 이용하는 내 최애 위키백과로 예를 들어 말하고 있지만 많은 포털 사이트가 제공하는 정보에는 이러한 한계가 있다.

проспект мира/ 프로스팩트 미라/ Avenue Mira/ 미라 거리

La vita è bella :: Sanatorium/Санаторий (tistory.com)  

작년 여름, 정말 우연의 검색으로 얻어 걸린 한 사나토리움에 2주간 머물며 사나토리움이 위치한 도시 솔리고르스크에서 보낸 시간을 이야기를 하려, 기본적인 도시 정보 검색을 위해 위키백과를 검색하다........... 그간 내 수많았던 속상하고 짜증 났던 경험이 생각나며...... 무척 장황한 서론을 늘어놓는다. 이런 젠장이다.  

 

'Life > Belarus' 카테고리의 다른 글

Санаторий Березка  (2) 2021.10.25
Belaruskali in 솔리고르스크  (0) 2021.10.21
Nyasvizh 2, Belarus  (2) 2021.10.12
Nyasvizh, Belarus  (6) 2021.10.11
code 7700  (2) 2021.0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