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 vita è bella

‘권운’ 본문

Life/Netherlands

‘권운’

벨라줌마 2023. 2. 25. 05:28

세레나의 학급 ‘newcomers group’.
다양한 국적의 non dutch speaking 아이들이 국립 초등학교 일반 학급으로 가기 전 언어를 기반으로 한 초등 과정을 일 년에 거쳐 이수하는 학급이다. 지난 4월에 시작된 과정이 어느덧 10개월이나 흘렀다. 여름방학 및 중간중간 참으로 많기도 한 단기 방학들을 제외하더라도 아이는 6개월의 시간 동안 네덜란드어로 익히는 newcomers group의 여러 과정을 거쳤다. 2월 한 달간은 평가 기간이었다. 내가 아이를 대신하여 할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지만 나 역시 아이의 학부모로 애쓴 시간을 부정할 수는 없으니 꽤 긴장하고 불안한 시간을 보냈다. 결과는 긍정적이었다. 지난주 목요일 상담시간, 담임선생님은 혹 원한다면 바로 일반 학급으로의 전환도 가능하다고 생각해 보라고 한다.

나는 울었다. 꽤 많이 울었다. 애쓴 나도 고생한 아이도 자리 잡고 살지 못하는 우리의 상황을 자책하는 가장 베비라쿠아씨도… 우리의 삶이 꽤 고단하다.
고단한 삶은 가장 소중하고 고마운 이의 가슴 정중앙에 화살을 날리게 만든다. 죽이겠다고 쏘는 건 분명 아닌데 맞는 이는 항상 아프다. 아파하는 걸 보면 내가 더 아픈데도 이 지랄 맞은 행위는 늘 반복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베비라쿠아씨 부녀는 내 삶의 최상위 목록에 적혀있다. 자책하고 울고 사과하고 서로 미안해하고 또 투닥이고 또다시 싸우고… 이런 어처구니없는 반복 속에도 행복한 순간은 분명 있다.
아이의 이런 표정을 마주하게 되는 날이… 아이가 이런 그림을 들고 오는 날이… 이런 피사체를 찍게 만드는 날이… 해가 반짝 들어 나도 모르게 미소 짓는 시간이… 아마도 그런 순간 인듯하다.

아이가 속해 있는 학교의 그룹은 보통 1-2주를 간격으로 테마를 정해 수업을 진행한다. 지난주 테마는 날씨였고 그중 아이의 관심을 가장 이목 시킨 것은 ‘구름’이었나 보다.
구름의 네덜란드어 단수형은 볼크(wolk) 복수형은 볼큰(wolken)이다.
볼크까지는 알겠는데 아이가 그려온 구름 그림 아래 써넣은 단어가 생소했다. 어려웠다. 그래서 궁금했다.


‘Sluierbewolking’
난 죽었다 깨어나도 이 단어를 읽지 못한다. 아이의 인내심이 열 번 정도의 반복 재생을 들려주지만… 내 입에서 나오는 건 그저 이런 젠장…
그 뜻이 양털 구름 정도 되지 않을까 싶었지만 아이의 설명을 들어보니 단순하게 모양을 말하는 것이 아니었다. ‘권운’이란다. 태어나서 처음 들어본 단어다.

권운
5∼13㎞ 고도에서 나타나는 상층운 가운데 가장 상부에서 형성되는 구름. 약자는 'Ci'이며 '털구름', '새털구름' 등으로 불린다. 섬유상의 털이나 비단 같은 광택을 보인다. 이 구름은 대단히 높이 떠있기 때문에 모여있는 물방울이 물방울의 상태로 있지 못하고 얼음방울이 되어 떠있다. 이 구름이 두터울 때는 햇빛을 약간 차단한다. 보통 제일 높이 떠있기 때문에 해돋이나 해질 무렵에 제일 먼저 앞서서 붉게 물들여지며 제일 늦게까지 붉은 빛깔을 지니고 있다.
-출처 다음백과-

권운이라는 단어를 찾기 위해 꽤 고생했다.
구글 네덜란드로 들어가 Sluierbewolking이 무엇인가요를 물었다.
Wat betekent sluierbewolking?
Cirrus. Cirruswolken bestaan voornamelijk uit ijs en komen voor op 6 tot 12 kilometer hoogte. Ze zien er soms uit als windveren of sluierwolken, zo dun dat ze het zonlicht nog doorlaten. Deze wolken zijn vaak te zien als het (nog) mooi weer is.

그걸 영어로 번역했다.
What does cloud cover mean?
Cirrus. Cirrus clouds consist mainly of ice and occur at an altitude of 6 to 12 kilometers.  They sometimes look like wind feathers or veil clouds, so thin that they still let the sunlight through.  These clouds can often be seen when the weather is (still) nice.

Cloud cover 도 cirrus도 모르겠다.
한국어로 번역기를 돌려본다.
cloud cover은 무슨 뜻인가요?
권운.  권운은 주로 얼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도 6~12km에서 발생합니다.  그들은 때때로 바람 깃털이나 베일 구름처럼 보이며 너무 얇아서 여전히 햇빛을 통과시킵니다.  이 구름은 날씨가 (여전히) 좋을 때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권운이라… 이게 대체 뭔가…
혼자만 모르는 거면 심히 짜증 나니 나의 그대도 모를 것이 확실하여 이탈리아어로 또 번역기를 돌려본다. 너도 이런 단어 몰랐지? 는 내심 통쾌한 안심… 나에게 평안을 준다.
Cosa significa copertura nuvolosa?
Cirro. I cirri sono costituiti principalmente da ghiaccio e si trovano a un'altitudine compresa tra 6 e 12 chilometri.  A volte sembrano piume di vento o nuvole di velo, così sottili che lasciano ancora passare la luce del sole. Queste nuvole possono spesso essere viste quando il tempo è (ancora) bello.

결과적으로 Sluierbewolking 구름이 보이는 날은 날씨가 좋을 때이다. 뭉게구름, 소나기구름, 양 구름은 네덜란드어로 뭐냐고 물으니…. 세레나가 뒤적뒤적 가방을 뒤지더니 프린터물을 꺼내주며 엄마가 읽어봐! 란다.
나. 쁜. 것…
오늘 내 네덜란드어 숙제다.
기억에 오래 남길 자신은 없다.
뒤돌아 서면 처음 본 단어가 될 것이 확실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오늘의 숙제를 한다.

'Life > Netherlands' 카테고리의 다른 글

Texel in March 2  (4) 2023.03.16
Texel in March  (2) 2023.03.16
Le Plaintif  (4) 2023.02.11
겨울의 한가운데 in 암스테르담  (5) 2023.01.26
You make me smile  (8) 2022.12.08